풍수지리에 대하여 알고싶으신가요?
주시는 질문에 최선을 다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교수님
작년에 유튜브를 보고서 유명하다는 그분을 모시고 선산을 감정 받았습니다.
선산 전면이 개활지라도 청룡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명당이라고 하시고 가셨는데 무슨 뜻인지 모른채 거의 일년이 지났습니다.
그런데 어디가 청룡이고 백호인지도 모르겠고, 한 20분정도 감정을 하고 약속이 있다며 급히 떠났고, 감정 당시에 별 설명도 없어 황당하기만 했었습니다.
좌청룡이 있다면 전면을 바라보고서 왼쪽에 나온 작은 산에 붙어있는 밭외에는 없는데 그것이 좌청룡이 되나요?
오른쪽에는 논고랑만 있고 아무것도 없기는 합니다. 선산 뒷편은 제법 높은 산이 있기는 한데 여기저기 돌이 많이 박혀있는 산입니다.
작년에 이장을 하려고 집안 어른들이 사놓은 땅 1500평이 파주쪽에 있는데 지금의 선산에 문제가 없다고 하여 이장을 단념한 상테인데 교수님께서는 어떻게 감정하시는지요.
감정 부탁드립니다.
귀하의 질문에 답글 드립니다.
4박5일 싱가포르 출장으로 답글이 늦어져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귀하의 질문을 이해하기 어렵고, 현장을 보지않고서 답글을 드린다는 것이 무척 어렵다는 사실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葬經에서는 청룡이 있고 백호가 없으면 代代家無主(대대가무주)라 하여 長孫(장손)이 끊기고 양자를 들이는 자리가 됩니다.
그러나 백호뒤에 둥근 窺峰(규봉)이 보이면 도적이 들어오고 청룡 어깨부위에서 貴峰(귀봉)이 聳首(용수)하면 장자에게는 極貴砂(극귀사)가 되기도 합니다.
청룡끝에 큰 암석이 있으면 고관대작이 난다(靑龍端大岩 則 高官大爵)라는 것도 용호균제가 전제되었을때 고관대작이 난다는점에 유의해야만 합니다.
귀하께서 말씀하신 선산은 분명히 非穴亡地(비혈망지)이며, 三代連乞之地(삼대연걸지지)로 후손은 대대로 가난을 면치 못하는 터임을 확인해 드립니다.
♣ 저는 약 20여년전 '龍虎在前案이면 子孫家貨百萬出高官'이란 터에 점혈하여 한 가정에서 연거푸 두분의 장관을 배출하게 해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 점혈을 할때에는 生氣聚於穴(생기취어혈)을 취하고 活人企山(활인기산: 사람을 살리고 기업을 산)에로의 점혈할 수 있는 지사를 구하는 것이 더욱 어려운 것입니다.
- 명나라 서선계,서선술 쌍둥이 형제가 지은 '人子須知'에서-
◐최근에는 혈의 길흉을 판단하는데 전통풍수도 무시할 수 없지만 자력탐사,전기비저항 탐사,경반층 깊이 조사(관입식 경도계)등이 응용됨은 매우 바람직합니다.
충분한 답글이 되지는 못했을 겁니다. 그러나 나름 최선을 다한 답변이었음을 이해하여 주셨으면 합니다.
♣ "터가 사람을 치유한다"라는 히포크라테스의 저서 '공기,물,장소' 에서의 글을 인용하며 답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