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에 대하여 알고싶으신가요?
주시는 질문에 최선을 다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원장님. 안녕하십니까?저는 풍수지리를 공부하는 사람입니다. 원장님의 강의를 듣고 전문가가 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원장님의 십분 의 일이라도 닮고 싶습니다.학원에도 다녀 보았지만 한심할 정도의 강의내용이라 여러 풍수서적을 사서 독학을 하고 간산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설심부에 관하여 강의도 듣고 공부도 하고 있는데 너무도 난해 합니다. 더구나 풍수서적마다 똑같은 내용을 갖고 해석이 전혀 다릅니다.특히 설심부가 그런것 같습니다. 원장님의 인품과 해박하신 지식과 도안,혜안을 익히 알고 있습니다. 풍수 후학에게 좋으신 가르침 주시기 바랍니다.안녕히 계십시요.
===== 청산님이 작성하신 내용 ===== 원장님. 안녕하십니까?저는 풍수지리를 공부하는 사람입니다. 원장님의 강의를 듣고 전문가가 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원장님의 십분 의 일이라도 닮고 싶습니다.학원에도 다녀 보았지만 한심할 정도의 강의내용이라 여러 풍수서적을 사서 독학을 하고 간산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설심부에 관하여 강의도 듣고 공부도 하고 있는데 너무도 난해 합니다. 더구나 풍수서적마다 똑같은 내용을 갖고 해석이 전혀 다릅니다.특히 설심부가 그런것 같습니다. 원장님의 인품과 해박하신 지식과 도안,혜안을 익히 알고 있습니다. 풍수 후학에게 좋으신 가르침 주시기 바랍니다.안녕히 계십시요. RE:귀하의 질문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전적 비기서도 중요하지만 최근 외국의 풍수서적을 탐독하시면 더 크신 발전이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雪心賦란 당나라 시대의 복응천(卜應天)이 지은것으로 전해지는 최고의 풍수 문헌으로 간결하고 명료한 자구(子句)가 인상적인 점이 특징입니다.人子須知와 더불어 형세론으로는 단연 최고의 문헌이며,人子須知는 다소의 이기론이 포함되어 있음이 차이점이라 할수가 있습니다. 설심부는 음양오행이론은 물론 상수학(象數學:emblemo-numerology)이 언급되어져 있고, 주문(註文)의 이치가 가히 놀라울 정도라 수십회를 읽어도 항상 새로움을 느낄수 있는 문헌인것입니다. 그러나 안타까운것은 원본이 존재하지 않아 현재의 설심부는 후에 田씨와 謝씨성을 가진 분이 추가적인 주석을 달은점을 아셔야만 할것입니다. "명산에는 명당이 없다"는 말도 설심부에서 최초로 언급된 내용이며,이기론(패철을 주로 응용하는 이론)의 최고 문헌으로 알려진 지리요결과 唐代의 양균송이 저술한 감룡경,의룔경과 사뭇 다르게 해석되어짐은 풍수지리의 어려움을 실감케 할것입니다. 설심부의 4편에 언급 되어진 면학권선(勉學勸善)의 의미를 명심하셔야하며,그 옛날의 문헌에 양택풍수가 상당히 많이 언급되어짐이 놀라울 바이며,인성과 품성,선행등 "풍수의 응보설"의 중요성에 대하여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는점이 특징이며,우리가 그토록 많이 응용하는 "智者樂水 人者樂山 "이란 말도 설심부에서 유래된 말인것입니다. 음택학,양택학,양기학이 더욱 중요하지만 최근에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풍수지리학중 풍수 인테리어도 그 과학성이 인정되면서 삶의 공간,기업의 공간,보다 넓은 의미의 도시의 공간에서 응용되어지고 있으나,검증된 올바른 전문가를 만난다는것은 매우 어렵고 특히 풍부한 지식과 더불어 도안과 법안,혜안을 고루 갖추고,반드시 서양풍수에 정통한 분을 만나신 다는것은 더욱 어려운 일 일것입니다. 더욱 풍수학에 정진하시어 좋으신 결과, 높으신 뜻 이루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 합니다.